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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장비 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을 정하는 계층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규칙
: 이더넷
2. 이더넷
보내려는 데이터에 목적지 정보를 추가해서 보내고 목적지 이외의 컴퓨터는 데이터를 받더라도 무시
데이터를 전송해도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
충돌
컴퓨터 여러 대가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면 데이터들이 서로 부딪힐 수 있음
CSMA/CD
데이터를 보내는 시점을 늦춰 충돌을 방지하는 방법
CS : 데이터를 보내려고 하는 컴퓨터가 케이블에 신호가 흐르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
MA : 케이블에 데이터가 흐르고 있지 않다면 데이터를 보내도 좋다
CD :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3. MAC 주소
물리주소
전 세계에서 유일한 번호로 할당
48비트 숫자
앞쪽 24비트 : 랜 카드를 만든 제조사 번호
뒤쪽 24비트 : 제조사가 랜 카드에 붙인 일련번호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이더넷 헤더와 트레일러가 붙음
이더넷 헤더 + 트레일러 = 프레임
이더넷 헤더 : 목적지의 MAC 주소, 출발지의 MAC주소, 유형
트레일러 : FCS, 데이터 전송 도중에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용도
4. 스위치
레이어 2 스위치, 스위칭 허브
MAC 주소 테이블
: 스위치의 포트 번호와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 주소가 등록(MAC주소 학습 기능)되는 데이터베이스
전이중 통신 방식
: 데이터의 송수신을 동시에 하는 통신 방식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해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스위치
반이중 통신 방식
: 회선 하나로 송신과 수신을 번갈아가면서 통신하는 방식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면 충돌 발생
허브
5. 충돌 도메인
충돌이 발생할 때 그 영향이 미치는 범위
허브는 충돌 발생 시 충돌 도메인이 연결 되어 있는 컴퓨터 전체가 되며,스위치는 충돌 발생 시 충돌 도메인이 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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